2015.12.07 22:05

문무겸전 (文武兼全)

K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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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좋은데 어떻게 표현할 방법이 없네!"


경상도 사투리를 써가며 식품을 소개하던 광고가 떠오른다. 우리 단체 지도원과 회원들이 모두 그러한 생각을 하고 있을 것이다. ‘아이키도는 정말 좋은 운동입니다.’ 그것을 누가 알아주지 않는다 해도 변하지 않는 사실이다. 아이키도를 창시한 우에시바 모리헤이 선생의 인생을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아이키도가 한낱 돈벌이를 위한 사업 정도로 생각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옛날 일본의 고류 무술들은 비전처럼 전수되는 기술의 특성상 대중화가 어려웠다. 그것을 최초로 대중화 시킨 것이 검도였으며 홋쿠신잇토류(北辰一刀流)의 역할이 컸다. 무술 교육을 중요시 하던 시기에도 유술이 어렵기는 매한가지였다. 유술이 근대무술로서 크게 두 줄기로 갈라지는데, 하나가 가노 지고로의 강도관 유도(講道館 柔道)며, 또 하나가 바로 우에시바 선생이 창시한 합기유술(合氣柔術)의 변형인 아이키도(合氣道)다.


아직도 알려지지 않은 수 많은 무술들이 있지만 그것을 대중화 시킬 수 없거나 힘든 이유는 비전처럼 내려오는 기술 전수의 특성이 어렵거나, 타 무술과의 비교 우위를 점하지 못해서 사라지고 있다. 대다수 무술들이 신체적 단련 만큼 정신적 성장이 함께하지 못하거나 고려되지 못한 것이, 현대전(現代戰)에서 그 역할이 줄어든 무술이 철학의 부재로 그 존재의 가치를 잃어가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내가 아이키도를 만든 것이 아니다. 아이키(合氣)는 신의 지혜이고 아이키도는 절대자의 창조질서에 대한 표현이다. 인간의 지혜는 이것을 이해 하는데 충분하지가 않다."


오오모토교(大本敎)의 엄격한 종교적 극기훈련을 통해 영성 체험을 한 창시자의 동력은 평범함을 뛰어넘어 혁신적인 기술체계를 만들어 냈다. 그가 만든 아이키도는 기술이 신체를 통해 보여주는 발전만큼 정신적인 성장이 함께 가도록 체계를 만들었다. 아이키도는 신의 길이고 섭리라고 창시자는 말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특정 종교나 국가에 제한되지 않았다.


"사람들은 내가 여러 무술을 공부한 끝에 아이키도를 만들었다고 말하지만 내가 생각하는 합기의 길은 다르다. 아이키도는 신의 길이다. 이것은 우주법의 일부다. 이것은 삶의 원리다. 이것은 신의 섭리에서 생겨난 것이다. 나는 단지 그것을 따랐고 다른 사람에게 전해준 것일 뿐이다. 나는 아이키도를 창조한 것이 아니다."


그가 만든 아이키도는 기적이다. 그것은 신(神)의 정의와 보호를 인간의 잘 단련된 몸을 통해 현시(現視)한 기적이다. 인간의 몸과 마음의 능력이 보여줄 수 있는 기적이다. 그의 정신적 계몽은 마술적으로 그에게 임한 것이 아니었다. 엄청난 용기와 평생에 걸친 진실추구와 봉사를 통해 얻어낸 결과다. 역경과 쓰라린 투쟁을 통해서 정련한 것이다.


창시자는 전쟁기간 수입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극단적인 가난한 생활을 하면서도 몸과 마음의 훈련은 그치지 않았다. 창시자는 상당 수준의 정신적 경지에 이르렀지만 그의 진리 탐구는 여전히 계속 되었고, 생을 마감하는 그날까지 세계평화를 위해 끊임없이 기도하고 아이키도 훈련을 하며 무도의 생을 살았다. 그의 고귀한 정신과 순수한 열정 그리고 염려가 이기심을 가진 우리를 부끄럽게 만든다.


사회를 정화시키고 교육시키는 도구로써 이 세상에서 분명히 감당해야 할 기능을 갖고 있다. 아이키도는 행동하는 철학이다. 창시자는 돌아가시기 이틀 전 모여있던 제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하였다.


"여기에 있는 이 늙은이에 대해 걱정하지 말라, 모든 삶은 다 기한이 있기 마련이다. 자연법칙에 따라 몸은 늙어가지만 혼만은 절대 죽지 않는다. 나는 곧 영계로 돌아가지만 여전히 이 세상을 보호하고 싶다. 그것이 여러분들의 과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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