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合氣道' 명칭과 관련해서

by KAM on Dec 07, 2015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合氣道'에 대한 명칭에 대해서는 [합기도소개] 난에 설명되어 있다, '合氣道'는 한자문화권인 한중일에서 각각 합기도(Hapkido), 허치따오(Heqidao), 아이키도(Aikido)로 발음한다. 그러나 '合氣道'라는 하나의 무명(武名)에 형태가 전혀 다른 두 개의 무술이 존재하고 있는 것은 일반인들에게 혼동을 주기에 충분하다.

 

'合氣道(Aikido)'1942년 우에시바 모리헤이(植芝盛平, 1883-1969)에 의해 창시되었고 국제대표기구로서 國際合氣道連盟(International Aikido Federation)이 스포츠어코드*에 정식 가맹되어 국제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런데 동일한 한자를 사용하는 유사무술 '合氣道(Hapkido)'는 그 탄생 배경에 있어서 역사 왜곡과 이론의 짜깁기가 여전히 반복되고 있으며 국제대표기구는 존재하지 않는 실정이다.

 

國際合氣道連盟(International Aikido Federation)의 피터 골즈버리 회장은 모 지방자치단체에서 개최한 국제행사를 위한 조인식에 참석, '合氣道'라는 하나의 명칭에 두 개의 다른 무술이 존재하는 것에 대해 강하게 항의하였으며, 결국 조인식이 결렬된 바 있다.**

 

두 개의 전혀 다른 형태의 무술이 서로 '合氣道' 명칭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게 되면 잘못 '合氣道''合氣道'를 공격한다는 오해를 불러올 가능성이 크다. 이에 대해 관련 학계에서는 동일한 명칭에 기원이 다른 두 가지 무술이 존재한다는 것에 대해 오래전부터 문제를 제기하여 왔다.

 

한국형 합기도(Hapkido)가 자리매김을 위해서는 학계의 움직임에 발맞추어 무명의 변경과 함께, 기술 체계의 재정비, 투명한 조직 운영, 역사에 대한 확실한 인식 등이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스포츠어코드(SportAccord): 다양한 국제 스포츠 협회 간 협력과 소통을 제고하기 위해 설립된 기구이다. 오늘날 100개 이상의 스포츠를 대표하고 있는 이 기구는 올림픽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2009년 4월 이후로 스포츠어코드로 이름이 변경되었으며, 2009년 이후로 로잔(Lausanne)에 본사를 두고 있다.


**'合氣道'의 대한체육회 가맹을 위한 공청회에서 대한합기도회 윤대현 회장은 일선 도장의 지도자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두 개의 '合氣道'가 하나로 손을 잡아야 한다고 제안하였으나 기존 단체들의 무시로 인해 무산되었다.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